티스토리 뷰
여러분, 프레데릭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은 니치향수 브랜드 중 하나로, 일반적인 향수 브랜드와는 다른 새로운 컨셉의 향수 브랜드인데요. 브랜드 이름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이 브랜드의 시작과 컨셉을 알게 된다면 더욱 더 향수의 매력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이라고 장담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프레데릭 말의 시작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의 시작은 창립자 프레데릭 말의 남들과는 다른 생각에서 부터 시작된다.
1962년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난 프레데릭 말은 크리스찬 디올 향수의 설립자인 외할아버지와 디올 향수 개발에 기여한 어머니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 부터 향수와 친했다. 그 중 특히 어머니께서 '향이 중요하다'고 항상 말씀하셨고, 어떤 창작이든 타협하면 안 된다는 가르침을 주셨다고 한다.
프레데릭 말은 미술사를 전공하고 광고와 사진업계에서 경력을 쌓았다. 하지만 결국, 다시 프랑스 유명 향수원료 제조사인 루르 베르트랑 뒤퐁에 들어가며 향수세계로 돌아왔다.
2000년, 자신의 이름을 딴 향수 브랜드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은 나오자마자 세상의 주목을 받았는데, 뭔가.. 다른 브랜드와는 달랐기 때문이다.
컨셉
그렇다면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무엇이 다르기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을까?
그것은 '창의성'과 '자유로움'을 조향사들에게 주었다는 것이다. 향수마다 각기 다른 모양의 디자인과 마케팅을 전개하는 일반적인 향수 브랜드와는 달리 프레데릭 말은 각기 다른 조향사가 만든 향수를 모두 똑같은 디자인의 병에 담았고, 종이 패키지 또한 두꺼운 책처럼 디자인 했다. 여기서 브랜드명이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인 이유가 밝혀진다.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 쉽게 말해, 향수 출판사인 셈이다.
프레데릭 말의 향수를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조향사의 이름이 가장 위에 큼지막하게 새겨져 있다. 책으로 따지면 저자명. 프레데릭 말은 자신의 이름보다 향을 창조한 조향사의 이름을 공개하고, 그를 한 명의 아티스트로 대접했다.
어린시절부터 조향사들이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해 힘들어하는 것을 보았던 그는, 그들이 마음껏 향을 만들 수 있다면 혁신적인 향이 나올 것이라 확신, 이러한 브랜드를 만들어 냈다고 한다.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의 조향사들은 시간과 돈에 대한 제약 없이 자신의 향을 마음껏 자유롭게 만들어 내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프랑스 유명 출판사 갈리마드의 책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프레데릭 말의 패키지 디자인.
패키지나 광고, 향수병에 쓰는 예산을 아껴 향수 자체를 만드는데 쓰고 싶은 마음에 최소화 했다고 하는데, 오히려 그 모습이 더 현대적인 매력을 풍긴다. 또한 프레데릭 말의 매장은 패키지 덕에 마치 책방과도 같다.
철학과 조향사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은 여러 조향사가 작업하는데, 두가지 중요한 철학이 있다고 한다.
첫째는 새로워야한다는 것. 둘째는 그 향수만의 독특함이 있어야 한다는 것. 10명이 넘는 유명한 탑 조향사들이 이 철학에 맞게 자유롭게 향수를 만들고, 원하는 향이 나올 때 까지 기한 없이 창의성을 발휘하여 제작한다.
이 얼마나 매력적인 브랜드인가..! 그렇기 때문인지, 브랜드 특징이 두드러지는 다른 브랜드들과는 달리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은 조향사 각각의 특징이 두드러지기에 더욱 재미있다.
아래는 ‘에디션 드 퍼퓸 프레데릭 말(Editions de Parfums Frédéric Malle)’의 조향사와 대표 향수 목록이다.
모리스 루셀 Maurice Roucel
- 뮤스크 라바줴, 덩 떼 브라
도미니크 로피옹 Dominique Ropion
-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베티베 엑스트라오디네르, 제라늄 뿌르 무슈, 더 나이트
올리비아 지아코베티 Olivia Giacobetti
- 엉 빠썽
수지 르 헬리 Suzy Le Helley
- 아크네 스튜디오 빠 프레데릭 말
앤 플리포 Anne Flipo
- 신테틱 정글
장 클로드 엘레나 Jean Claude Ellena
- 헤븐 캔 웨잇, 로디베, 비가라드 꽁상뜨레
피에르 부르동 Pierre Bourdon
- 프렌치 러버, 이리스 뿌드레
에두아르드 플레쉬에 Edouard Fléchier
- 로즈 토네르, 윈 로즈
소피아 그로즈만 Sophia Grojsman
- 아웃레이져스
까를로 베네 Carlos Benaïm
- 오 드 매그놀리아, 뮤직 포 어 와일
에드먼드 루드니츠카 Edmond Roudnitska
- 르 빠르빵 드 테레즈
미셸 루드니츠카 Michel Roudnitska
- 누아 에삐쓰
랄프 슈바이거 Ralf Schwieger
- 립스틱 로즈
줄리앙 라스퀴넷 Julien Rasquinet
- 더 문
패니 발 Fanny Bal
- 살 고스
브루노 조바노빅 Bruno Jovanovic
- 드리스 반 노튼 빠 프레데릭 말
'뷰티 > 향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레데릭 말 뮤스크 라바줴 지디 향수 가격 향 정보 (0) | 2024.05.08 |
---|